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진에어 경쟁력 약화, 올해 순위 하락 가능성 커.. 아사(餓死)?

Profile
쥬드
  • 진에어, 불법 등기임원 재직 문제로 사업확장 제재받고 있어
  • 여론이나 당국 내부 입장으로 제재 해제가 늦어질 수도
  • LCC업계 선두경쟁은 물건너 가고, 중하위권 하락도 불가피할 전망

진에어는 애가 탄다.

사업을 확장하고자 해도 발목이 잡힌 상태로 꼼짝달싹할 수 없다.

항공시장이 급속히 확장되고 저비용항공사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쟁 LCC들의 항공기 도입 러시와 노선 확장을 그저 지켜볼 수 밖에 없다. 작년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물컵갑질로 촉발된 논란이 진에어 외국인 등기임원 불법 등재로 이어지면서 국토부 제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사업면허 박탈까지 검토되었지만 폐업으로 인한 여파가 우려되며 최악의 결말은 면했다.

항공위키 진에어 면허 취소 논란
항공소식 진에어 '면허 취소' 위기 모면 - 대신 일정기간 영업 활동 제한(2018/8/17)

하지만 국토부는 진에어 경영 개선을 조건으로 사업확장에 제재를 내렸다. 신규 항공기 도입은 물론 노선 확장도 불가능한 상태다. 도장까지 마친 항공기 도입을 취소하면서 작년 기단 확대는 미미했다. 최대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제주항공이 8대 항공기를 도입하는 동안 진에어는 1대 증가하는데 그치며 항공기 보유 대수 차이는 13대(제주항공 39대, 진에어 26대)로 벌어졌다. 항공사 경쟁력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가진 항공기 보유에서 체급 차이가 나기 시작한 것이다.

 

jinair_demo.jpg
사업면허취소 반대시위 중인 진에어 직원들

 

진에어는 올해 8대 항공기 도입 계획은 수립해 놓은 상태지만 국토부 제재가 풀리지 않는 한 요원한 희망사항일 뿐이다. 1분기 주주총회 시점을 즈음해 사외이사 변경, 경영문화 일신 등의 개선 실적을 제시해 국토부 제재 해제를 기대하고 있지만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 어렵다.

진에어가 국토부의 요구조건을 충족시켰다 할 지라도 자동적으로 제재가 해제되는 것이 아니라 심의위원회를 통해 판단하겠다는 입장으로 여론이나 국토부 내부 입장에 따라 제재가 풀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불법이 있긴 했지만 항공 이용객 피해를 야기하고 수천 명 실직이 우려되는 폐업 조치는 너무하다는 여론을 의식해 국토부가 사업면허 취소라는 극단적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지만 진에어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부정적이다. 그리고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에 진입하려는 신규 사업자가 끊이지 않으면서 굳이 진에어 제재를 풀어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항공소식 신규 항공운송사업면허 신청 항공사 모두 5곳(2018/11/10)

제재를 풀지 않으면 경쟁력은 하락하고 경쟁 항공사에 뒤쳐지면서 자연스럽게 도태될 수 밖에 없다. 사업면허취소라는 '단 칼' 처리가 아닌 사업 확장 금지 등의 제재를 통해 '아사(餓死, 굶어 죽음)'라는 처벌을 내리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나온다.

올해 국토부 제재가 풀리지 않을 경우 진에어는 저비용항공사 선두 경쟁은 감히 상상하기도 어렵게 되고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과도 힘겹게 순위 경쟁해야 하는 중하위권 하락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항공 분야의 다양한 생각을 이야기 합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