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1, 코로나19로 항공수요 급감 → 브랜드 체험상품으로 고객과 호흡
상황 2, 여행 트렌드 변화 → 신규 서비스 도입
상황 3, 포스트 코로나 대비 → 과감한 투자 진행
전문가 코멘트
기업 입장에서 수익성이 보장된 차별화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비행 티켓 가격에 매우 민감할 가능성이 높다. 즉 아무리 좋은 차별화라도 고객의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지 않으면 설득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제주항공의 차별적 서비스는 결국 고객의 Total cost를 낮추는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11213377i